티웨이항공, UI/UX, 서비스개선

2022. 3. 26. 17:01전략 사업 서비스 마케팅 기획 일지/서비스 기획 (UI, UX 분석 및 개선)

728x90

[왕복,편도,다구간 선택/ 노선선택/ 날짜선택]

항공기 티켓 예매는 '땡처리닷컴'에서 먼저 경험했는데, 사실상 칼라만 빼면 비슷하다. 거의 '똑같다'고 해도 되려나?

티웨이 항공
땡처리닷컴

다른 점은 '땡처리닷컴'에서는 출발 도시를 위 화면처럼 '클릭' 한번으로 선택하게 했다. 티웨이 항공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우선 '국가'를 선택하면 그 밑에 목록으로 '도시'가 나오게 해놓았다.

같은 점은 티웨이나 티웨이나 '출발도시' 혹은 '도착도시'를 따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땡처리 닷컴은 직관적으로 '아 내가 김포로 출발하는구나'를 알 수 있고 티웨이항공은 그렇지 않다. 도시를 선택한 후에 화면 위를 봐야 '아 내가 서울/김포를 출발 도시로 선택했구나' 라고 알 수 있다.

[운임, 부가서비스 선택]

딱봐도 사용자가 '복잡한 여정'을 겪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반응형 웹'으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 생각했다. 

우선 '팝업'을 통해 운임 선택이 끝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지 말지'를 선택하게 한다. 선택하면 '운임' 화면에서 '부가서비스 화면'으로 화면이 바뀌는 것이다. 즉, '다음 단계'를 여러번 클릭할 필요가 없어진다.

[로그인, 회원가입]

로그인 및 회원가입은 극강의 불편함을 자랑한다. 특히 'SNS 로그인'을 이용하는 이유는 클릭 만으로 별도의 가입 없이 바로 이용하는게 목적이다. 하지만 '클릭'을 해도 다시 '회원가입' 할 것을 요구한다

개선할 생각이 있다면, API를 통해 꼭 카카오싱크 기능을 넣어야만 한다. 그럴 생각이 없다면 SNS로그인을 아예 빼버리는 게 맞다. 

https://developers.kakao.com/docs/latest/ko/kakaosync/common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쿠폰]

왜 쿠폰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다시 '선택' 해야 되는걸까

쿠폰 다운 -> 쿠폰 선택은 이용자로 하여금 2번 더 클릭할 것을 요구한다. 지금 '결제 화면'까지 오는데만 해도 '회원가입'을 제외해도 20번의 프로세스를 거쳐야만 했는데 '쿠폰 선택' 조차 불편하다.

사용 가능 쿠폰 '쿠폰받기' 와 '쿠폰을 선택하세요'를 합쳐서 위 화면처럼 바꿔도 문제가 없을 것이고, 아래 방향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UI 개선

아래처럼 선택할 수 있는 쿠폰 목록과 스크롤 바가 뜨고, '선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쿠폰 목록'이 없어지면서 바로 아래처럼 '쿠폰 할인 금액'이 적용되는 화면으로 바뀌는 것이다. 

[결제하기(최종)]

이제 가장 끔찍한 건 결제하기 화면인데, 선택할 수 있는 가지수가 너무 많다. 게다가 결제 수단 별로 '안내사항'도 개별적이기 때문에 읽어야 할 정보가 많아 어지러울 정도이다. 

여기서는 '개선점'을 내기는 어려워서 문제 하나만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국내신용카드 결제' 선택 후 '우리카드'를 선택하면 ISP로 넘어간다. 그런데 문제는 ISP 리뷰를 보면 알 수 있는데, 1점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개선'할 게 아니라 아예 뒤엎고 새로 만드는 게 나아보이는 수준인데, 내가 결제할 때는 분명 '결제' 버튼을 눌렀는데 '하얀색 화면'에서 어떤 변화도 발생하지 않았다.

공포스러운 건, 여기서 '뒤로가기'를 누르면 금액은 빠져나갔는데 막상 어플 상에는 '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가 나올까봐 어떤 것도 하지 못한 채 3분이 넘게 기다렸다는 사실이다. ISP 같은 문제가 생긴다면 별도의 '카드결제'를 없애버리고 PAYCO 등 카드 등록 후 간편결제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게 맞다고 본다.